Voice21 Logo

 

 

 

 

 

 

 

  

■ 팡세


현대는 '다수의 원리'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 중요성이나 진정성의 문제보다는 다수의 동의에 무게를 둠으로 일반적인 가치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진리는 반드시 다수의 동의를 구하거나, 인정을 요구하지 않는다. 오히려 소수에 의해서 찬동되고, 지켜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진리를 추구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은 일반적이라기 보다는 독특한 삶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이 시대에 어떤 존재로 서 있는가? 무엇을 위해 이 세대에 보내졌는가?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부르신 목적에 대해 출 19:4∼6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모든 열방이 하나님께 속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의 소유'이며, 또한 '제사장의 나라', '거룩한 백성'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선택된 민족으로서 독특성을 갖고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택은 세상과의 단절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과 구별된 나라이다. 그것이 거룩한 제사장의 나라인 것이다.
제사장은 첫째로, 일반 백성과 구별되어 특별히 하나님과 가까이하며 섬기는 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사장의 본질은 성결함에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열방에 대하여 성결하고 거룩한 나라로 부름을 받은 것이다. 둘째로 제사장은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서 백성을 대신하여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의 축복을 백성에게 전달하는 중보자의 역할을 감당하는 자이다. 이스라엘을 제사장의 나라로 부른 것은 세상 민족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는 중보자적인 나라로 세운 것이다. 이스라엘은 세상 한 복판에 있으며, 길목에 있으므로 열방이 이스라엘을 주목하고 있다. 이들의 순종의 삶은, 하나님을 섬기는 자는 이러하다고 하는 강력한 선전이며, 이방인의 빛이 되었다. 제사장의 나라로 이스라엘을 부른 것은 하나님께 대하여 성결케 함이고, 세상에 대하여 하나님을 드러내는 것이다.

베드로는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주었던 존재 의미(출19:5-6)를 신약의 교회와 신자들 개개인에게 적용하여 그리스도인들의 정체성에 대해서 말한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9)
그리스도인은 땅에서 하늘을 사는 자로 부름을 받았다. 그것은 세상 속에 있지만 세상과 다른 삶을 사는 것이다. 시대의 논리와 목적을 따르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 우리의 모습에서 하나님의 모습이 보이는가, 그리스도의 냄새가 풍기는가를….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입에서 기독교적인 용어가 고상하게 나와야만 되는 것도 아니며, 기독교 단체를 만들어 사회 운동을 하는 것도 아니다. 주일에 성경을 가슴에 안고 회당에 출석하는 것만도, 성경공부에 열심인 것만도, 식사 때에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도를 하는 것도, 개업식에 돼지머리 대신 예배를 드리는 것만으로도 그리스도인의 순수한 정체성을 나타내지는 못한다. 오히려 우리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은 가장 소극적인 것 같으면서 가장 영향력 있고 적극적인 것으로 계시의 말씀(교리)을 순종하며 따르는 것이다. 이것이 거룩이며, 이 자체가 세상 나라에 가장 강력한 증거가 될 것이다.
이스라엘이 제사장의 나라로 사는 것은 이방에 대하여 무엇을 하는 것이기보다는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율법)에 순종하는 것 그 자체였다. 그렇기 때문에 율법은 조건이 아니라 제사장 나라가 '존재하는 방식'으로 제시된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주(主)를 경외하는 모습은 다른 무엇보다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강력하게 드러나게 할 것이다. 우리의 전(whole) 삶은 제사장의 삶이며, 거룩에로 초대받은 삶인 것이다.
그러함에 오늘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바른 교리와 율법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순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인치석 전도사 / 서울 동산교회

 

 


Copyright(c) 1997, Voice21.net. But All right not reserved.
The grace of the Lord Jesus be with God's people. Amen (REVELATION 2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