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ce21 Logo

 

 

 

 

 

 

 

  

특집 공모

"명쾌한 답변을 공모합니다."

"칼빈주의 예정론에 보내는 공개 질의서" 답장 공모

한국컴퓨터선교회(대표 이영재 목사)의 천리안 나우누리 등 국내 PC통신망 모임인 KCM 동호회에는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주제의 토론방이 마련됩니다. 그중 예정론에 대한 주제토론방도 개설된 적이 있는데, 이때 알미니안주의 신학자들은 "칼빈주의 예정론에 보내는 공개 질의서"라는 제하의 글을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물론 답변과 계속되는 반박이 끝없이 이어졌습니다.
본지는 이번 커버스토리 기획 기사의 불충실함을 보충하기 위해, 이 공개 질의서를 전재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이미 본지는 잘 정리된 답변서를 준비해 두고 있으나, 보다 설득력 있고 정선된 자료를 제공하고자 답변을 공개 모집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제시된 질문들에 대해 칼빈주의(개혁주의)적인 답변서를 준비하셔서 11월 20일 이전까지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본지 편집부에 보내주시면, 내용 점검 후 본지 12월호에 실을 계획입니다. 교역자, 신학생 및 신학적인 배경 지식이 있는 일반 독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칼빈주의 예정론에 보내는 공개 질의서

1. 하나님의 예정에 대한 계획이 언제 이루어 졌으며 그 계획은 마무리 된 것인가? 마무리되지 않은 계획인가?

2. 칼빈주의 예정론이 주장하는 역사와 세계는 어떻게 예정되었으며, 그 예정은 역사의 부분인가 전체인가?

3. 칼빈주의 예정론이 주장하는 역사와 세계의 예정은 언제 이루어 졌으며 오늘의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의 역사와 세계와는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4. 계획을 세울 때와 그리고 오늘의 역사 진행에 대한 절대주권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5. 뵈트너가 말하는 창세 전의 "명확한 계획"설(창조부터 종말까지의 정확한 결정 ― 세세한 것까지 명확히 예정되었다)는 주장은 인정하는가 부정하는가?

6. 죄는 어떻게 예정되었으며 발생되고 처리되며 그 목적은 어디에 있는가?

7. 선택과 유기자들에 대한 예정은 언제 있었으며 무엇을 위해 나누었으며 그 목적은 어디에 있는가?

8. 그리스도는 언제, 어떻게 예정되었는가?

9. 택자들은 무엇을 위해 예정되었으며 어떤 방법으로 구원이 이루어지며 유기될 자 역시 어떤 경로를 통해 유기되는가?

10. 교회 나오는 유기된 자들은 어떻게 나오고 있으며 그들이 교회 나오게 하는 하나님의 절대 목적은 어디에 있는가?

※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오자 교정을 제외한 문맥상의 수정을 가하지 않고 그대로 실었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예정 교리", 깊이있게 가르쳐야
 
제한속죄 교리에 대한 성경적 증거

 

 


Copyright(c) 1997, voice21. But All right no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