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The Voice Logo

 The Voice online No.25

 

 

 

 

 

 교회의 단기선교, 정상적입니까?

           단기선교 출발 전에 반드시 해야만 할 문제 제기

 
가서 전하라' 말씀하신 예수님의 지상 명령이 내려진지 2천년이 다 되어 가지만, 이 지구상에는 아직도 복음을 모르는 종족들, 우상에 사로잡힌 나라들이 수없이 많다. 이 땅에 복음이 전해진 뒤 한국 교회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고, 이제는 21세기 세계 복음 전파의 전초 기지로 주목 받기에 이르렀다. 선교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이 땅의 교회들이 감당해야 할 사명인 것이다.

 

교회, 단기선교 붐

  최근 몇 년 사이 청년들을 중심으로 단기선교를 시도하고 있는 교회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우리들의 교회가 그만큼 성장했음을, 그리고 선교 한국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현상이기에.

  그러나 교회의 단기선교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있다. 바로 선교 현지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다. 

  "어느 교회에서 10여 명의 단기 선교팀을 보내겠다고 선교지에 통고를 했다. 이에 대해 선교지에서는 인원이 좀 많으니 절반쯤으로 줄일 수 없느냐고 했다. 그러나 교회에서 다들 꼭 가고 싶어하니 줄일 수 없다고 고집한다. 선교사는 다른 일을 제쳐두고 부랴부랴 숙소와 차량을 구하기 위해 뛴다. 그리고 고심을 한다. 이들이 도착한 후 10여 명의 손님들 식사 준비를 하느라 선교사 부인이 쩔쩔 매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나 선교지에 도착한 단기선교팀은 선교사에게 부담을 준다는 것은 생각지 않고 오히려 왜 대접이 시원찮으냐고 불평이다...(중략) 지나친 열심은 때때로 선교사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다. 단기선교팀들은 도착하자마자 새벽기도부터 시작해서 하루동안 짜여진 프로그램에 의해 움직인다. 저녁 경건회까지 그들은 밤 늦도록 강행군을 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선교지의 정상 사역은 정지된다. 만약 이런 단기선교팀들이 2∼3개월에 한 차례씩 방문하게 되면 선교지의 현장 사역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또한 대체로 가난한 미개발 선교지에서 단기선교팀들이 값진 물건들을 들고 다닐 경우 원주민들에게 불쾌감을 주게 된다. 카메라와 비디오를 가지고 떼를 지어 다니며 사진을 찍는 일은 현지의 선교사들을 무척 난처하게 만든다. 측은한 마음에서 선교 조역자나 현지인에게 돈을 주거나 선물을 주는 일 또한 현지 선교사와 그의 사역에 해독을 끼칠 수 있다." <빛과소금 1996년 5월호 p.82, 편집자 일부수정.>

  앞의 예는 어쩌면 드문 경우이겠지만, 한편으로는 단기선교에 임하는 교회와 청년들의 태도에 기본적인 오류가 있다는 반증으로도 볼 수 있겠다.

  교회가 단기선교에 대해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것들은 크게 세 가지로 지적된다.

  첫째, 단기선교의 목적 및 기간 등에 관한 무지를 들 수 있다. 이는 열매와 성과를 기대하는 교회의 심리와 맞물려 자칫 '단기선교 무가치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눈에 띄는 성과도 없는 단기선교를 굳이 많은 돈을 들여 보낼 필요가 있겠느냐는 것이다.

  둘째, '선교를 해야한다'는 말만 무성했지, 구체적인 준비없이 현지에 갔다가 물질적, 정신적으로 낭비만 하고 돌아와서는 '실망'하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현지 선교사들에게 부담을 안겨줄 뿐 아니라 오히려 현지인에게 망신만 당하기 십상이다.

  셋째,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선교'를 '교세 과시용 행사'로 전락시키는 경우이다. 우리 교회도 이 정도 부흥했으니, 이제 선교사도 파송하고 청년들 단기선교도 다녀와야 체면이선다졸한 '명분론'은 선교의 본질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이다.

  지금 단기선교의 목적은 선교에 대한 개인적·교회적 차원의 도전을 받는 것, 가나안 땅을 정탐했던 여호수와와 갈렙이 모범을 보였던 선교 보고, 그리고 선교사 후원 등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강정룡 기자 


  
관련기사
 

 

단기선교의 바람이 불고 있다

 

SFC의 단기선교, 선교마인드 고취시키기

 

CCC, 거점 탄탄한 단기선교

 

"교회의 소규모 단기선교, 욕심 부리지 말기를"

 

"충분한 준비로 실수만 없앤다면 장려할 일이다."

 

단기선교, 바로 알자

 

단기선교 가이드

 

필리핀 단기 선교를 다녀온 선배의 충고 10가지

 

 


Copyright(c) 1997, internet The Voice. But All right not reserved.
The grace of the Lord Jesus be with God's people. Amen (REVELATION 22:21)